기독교식 장례에서는 운명하기 전 임종에서부터 하관에 이르기까지 모든 절차가 목사의 집례(執禮) 아래 이루어진다. 운명과 더불어 찬송과 기도로 고인의 영혼을 하나님께 맡기는 뜻의 예배를 본다. 초종 중에는 매일 목사의 집례 아래 기도회를 갖고, 유가족은 아침저녁으로 빈소에서 기도회를 가지며, 찬송이 끊이지 않게 하며 영혼을 하나님 앞으로 가까이 가게 한다. 일반 장례와 틀린 점은 곡을 하지 않으며, 음식을 차리지 않고, 절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조석으로 전을 올리거나 상식을 올리지 않으며, 염습시에 매장포로 묶지도 않는다.
임종예배 성도가 임종하면 담임목사께 가장 먼저 연락을 드리고 목사님께서 오시면 임종예배를 드리고 장례 일정 및 제반사항을 의논한다. 기독교 예식은 제사상같은 상차림과 곡은 하지 않고 검소하고 경건한 마음과 엄숙한 분위기 가운데 장례를 진행한다.
모든 유족들이 빠짐없이 다 모이는 시간을 정하고 이 유족들이 마지막 고인의 모습을 지켜 보는 가운데 깨끗하게 닦은 후 수의로 갈아 입히고 입관을 마친 후 목사님 집례하에 참여한 성도님들과 함께 입관예배를 드린다.
상복은 남자는 검정색 계통의 양복에 완장을 착용하고, 여자는 흰색이나 검정색 치마저고리로 복장을 통일되게한다.
회체제로 인한 다 종교, 다 신앙의 시대에 살고 있으므로 장례의 사회적 의미를 새로이 정립해야 한다.
모든 유족들이 빠짐없이 다 모이는 시간을 정하고 이 유족들이 마지막 고인의 모습을 지켜 보는 가운데 깨끗하게 닦은 후 수의로 갈아 입히고 입관을 마친 후 목사님 집례하에 참여한 성도님들과 함께 입관예배를 드린다.
상복은 남자는 검정색 계통의 양복에 완장을 착용하고, 여자는 흰색이나 검정색 치마저고리로 복장을 통일되게한다.
회체제로 인한 다 종교, 다 신앙의 시대에 살고 있으므로 장례의 사회적 의미를 새로이 정립해야 한다.
장례를 지낸 3일만에 가는 것이 일반적인 상례입니다. 그러나 교인들은 주일을 피해 유가족들이 편한 날을 택해서 하여도 무방합니다. 첫성묘에는 유가족들이 다시 마음을 가다듬은 다음 묘지를 찾아가서 묘역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립니다. 목사님이 여기까지 수행 할 필요는 없으며, 예배 집례는 가족 대표나 교인중, 직분이 있는자가 하여도 무방합니다.
추모예배기독교인은 성경의 교훈대로 부모님 생존시에 효도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돌아가신 후에도 자손들로 하여금 부모님의 기일을 기억하게 하며 크신 은혜를 기념하며 부모님이 남기신 업적과 신앙을 자손들로 계승시키고 자신들의 삶을 반성해 보고 또 가족끼리의 친교를 도모하는 하나님을 향한 경건한 예배가 추모 예배이다 .
생전에 영세를 받은 사람은 "성교예규(聖敎例規)-카톨릭의 관례로 되어 있는 규칙"에 의하여 장례를 치른다. 천주교에서는 신자로서의 정신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우리나라 풍습과 상례의식을 존중하여 병행하기도 한다. 임종이 임박하여 급히 세례를 받고자 할 때, 신부를 모셔 올 시간적 여유가 없으면 교우회장이나 수녀로부터 대신 세례를 받을 수 도 있다. 가능하면 정신이 맑을 때 미리 세례를 받거나 영세를 받을 의사를 타진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 숨을 거둘 때 행하는 성사를 종부라고 하며 의식이 있을 때 신부를 청하여 종부성사를 받는데, 오늘날에는 명칭이 바뀌어 병자성사(病者聖事)라고 한다. 이 의식을 행하기 전에 가족들은 환자의 옷을 깨끗하게 갈아 입히고 성유(聖油)를 바를 곳 즉 얼굴과 눈, 코, 입, 손바닥, 발바닥 등을 씻어 준다. 또한 상위에 흰 천이나 백지를 깔고 그 위에십자고상(十字苦像)과 촛대, 성수그릇, 성수 채, 작은 그릇 등을 준비한다. 신부가 도착하면 상위의 촛대에 불을 밝힌다음 신부와 환자만 남기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물러나는데, 이는 고해성사가 있기 때문이다. 고해성사가 끝나면 노자성체(路資聖體), 종부성사, 임종 전 대사의 순서로 진행한다. * 종부성사(終傅聖事) : 카톨릭의 칠성사(七聖事)의 하나. 중병을 앓거나 고령으로 인하여 죽을 위험에 처해 있는 신자가 받는다.
종부성사는 신부가 없이 운명했을 때에도 받을 수 있는데, 이때에는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환자를 위로하고 격려하는 말을 해주고 [성서(聖書)]가운데 거룩한 구절을 골라 읽어 준다.
환자가 숨을 거둘 때에는 성촉(聖燭)에 불을 켜는데, 성촉이란 성랍(聖蠟)으로서 신성한 용도로 쓰기 위해 보통의 것과 구별하여 말한 초를 말한다. 다음에는 임종경(臨終經)이나 성모덕시도문, 매괴경을 읽으며, 기도문은 숨을 거둔 다음에도 얼마동안 계속해서 읽는다. 환자가 마지막 숨을 거둘 때에는 떠나는 사람의 마음을 편하게 하기 위해 주위 사람들은 될 수 있는 대로 흐느끼거나 통곡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
임종 후에는 깨끗한 옷으로 갈아 입히고 얼굴을 쓰다듬어 눈과 입을 다물게 하고, 손과 발이 굳기 전에 가지런히 해준다. 이때 두 손은 합장 시켜 십자고상(십자고상)을 잡고 있게 한다. 시신의 머리맡 상위에는 십자고상(십자가에 못박힌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을 묘사한 상)을 모시고 양쪽에 촛불을 켠 다음 성수그릇과 성수를 놓는데 입관할 때까지 이런 상태를 계속 유지하며 가족들은 그 옆에 꿇어 앉아 위령기도(慰靈祈禱)를 올린다.
연옥(煉獄)에 있는 사람을 위해 천주께 드리는 제사로서 연미사의 바뀐 말이다. 신도가 숨을 거두면 이 사실을 바로 본당신부(本堂神父)에게 알리는 동시에 곧 미사예물을 전하고 미사를 청한다. 그리고 장례날짜와 미사시간을 신부와 상의하여 정한다. * 연미사 : 세상에서 지은 죄로 천국에 바로 들지 못할 때, 불에 의해서 그 죄를 정화(淨化)하는 곳에 있는 사람을 위한 미사.
장례 일에는 관을 성당으로 옮겨 위령미사와 사도예절(赦禱禮節:고별식)을 행하며 입관 및 출관과 하관은 성교예규(聖敎禮規)에 따라 거행하고 화장을 할 수 있다.
장지에 다다르면 묘지축성 기도를 올리고 영구와 천광에 성수를 뿌린 다음에 하관 기도를 하고 하관 한다. 장례후 장례 후 3일, 7일, 30일에는 연미사를 드리고 소기(소기)·대기(대기) 때에도 연미사와 가족의 고해, 영성체를 실행한다. 천주교에서는 재래식 상례 중에서 신앙의 본질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사시 음식은 생신에 즐기시던 음식을 준비하고 신주와 지방을 쓰는 것은 미신에 직접 관련되므로 사진으로 대신 합니다. 수시로 묘소에 찾아가 떼를 입히거나 성묘하는 것 등은 금하지 않고 있다. * 영성체(領聖體) : 성체(聖體)를 영(領)하는 일.
불교에서는 장례식을 다비식(茶毘式)이라 한다. 불교의 의례 규범인 석문의범(釋門儀範)에 상례에 대한 부분이 있으나 상세하지 않으며, 다만 추도 의식의 순서만 있어 그에 따라 장례의식을 거행한다. 임종에서 입관에 이르는 절차는 일반에서 하는 장례식과 거의 비슷하며 다만 영결식에 있어서 다비에 의한 순서로 거행한다.
- 중생무변서원도 (衆生無邊誓願度) : 중생은 끝이 없으니 제도하기를 맹세하고 원하며, - 번뇌무진서원단 (煩惱無盡誓願斷) : 인간의 번뇌는 다함이 없으니 번뇌를 끊기를 맹세하고 원하며, - 법문무량서원학 (法門無量誓願學) : 불교의 세계는 한량이 없으니 배우기를 맹세하고 원하고, - 불도무상서원성 (佛道無上誓願成) : 불도보다 더 훌륭한 것이 없으니 불도를 이루기를 맹세코 원한다.
이러한 순서로 영결식을 거행한 후 장지로 향하는데, 불교에서는 화장(火葬)을 한다. 화장할 때 시신은 분구(焚口)에 넣고 끝날 때까지 염불을 그치지 않으며,다 타면 흰 창호지에 유골을 받아서 상제에게 주어 쇄골(碎骨)한 다음 법주가 있는 절에 봉안하고 제사를 지낸다.
절에서 49제와 백일제를 지내고 3년 제사를 모신다. 3년 제사가 끝나면 봉안도의 사진을 떼어 가는데 이것은 일반에서 영위(靈位)를 모신 자리를 철거하는 것과 같다.